최종 업데이트 : 2023년 09월 07일
MBTI A T 뜻과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MBTI를 하다보면 0000-A 혹은 0000-T 로 나타나는데 이 A와 T에 대해 별 생각없이 넘길때가 많다.
하지만 간혹 MBTI 4가지 코드 자체로는 내 성격을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이 때 A와 T로 대부분이 설명이 된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MBTI의 추가적인 2가지 코드인 A와 T가 가지는 뜻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확인해보도록 하자.
<도움되는 포스팅>
MBTI A T 뜻
간단하게 말해 MBTI 코드 끝에 붙는 A와 T는 민감도를 나타낸다.
- A : Assertive : 적극적인, 확신에 찬
- T : Trubulent : 격동의, 사나운, 민감한
이 2가지 후속코드는 MBTI이론의 신경성을 나타낸 코드이며 심리적 건강과 불건강을 나타낸다.
흔히 A를 확신형, T를 민감형이라고 부른다.
MBTI A 의미
위에서 언급했듯이 A는 적극적이고 확신을 뜻한다. 이는 자기 확신적이고 독립적임을 뜻하며 주의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음을 뜻한다.
A 성향이 큰 사람은 주변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고 자아가 안정적임이 특징이다.
외향적이든 내향적이든 자기 유형에 있어서 주관이 뚜렷하고 정서적인 지지를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다.
즉, 자기주도적인 성격이라 할 수 있다.
A유형이 강할때 나타나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어떤 경우에는 독단적으로 보이고 남들에게는 고집이 세고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모습으로 보일때도 있다.
MBTI T 의미
MBTI-T는 민감하고 예민함을 뜻한다. T의 성향이 강할수록 심한 감정기복을 겪기도 하며 외부자극에 취약하다.
주변에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지만 감정이 풍부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상황에 공감을 잘한다.
T유형은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나 자신보다는 다른사람을 만족시키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남들의 시선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완벽주의자적 기질도 있다.
마치며
MBTI A와 T 코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세상 사람들만큼 많은 것이 성격유형인데 이러한 유형을 16개로 국한하는 것은 어찌보면 어려운 일 일수 있다.
그래서 추가되는 코드로 민감성을 나타내는 A 와 T인데 이를 통해 MBTI검사 본인의 성격유형을 조금 더 잘 이해되시길 바란다.
MBTI 검사는 아래 링크를 통해 알 수 있다.